VOL.
43
사업단소식 | 시장정보 | 기술정보 | 원자재가격동향 | 주요일정 | 다시보기
사업단소식
포스코켐텍, 포스코ESM 합병 결의

- 12월 7일 이사회 열고 포스코ESM 흡수합병 발표, 이르면 내년 4월 합병
- 마케팅, 연구개발 시너지 통해 사업경쟁력 강화 기대
- 국내 양/음극재 사업에서 2021년까지 매출 1조 4000억원 이상 목표

포스코켐텍이 12월 7일 이사회를 열고 포스코그룹내 에너지 소재사업의 시너지 재고를 위해 포스코ESM과의 합병을 결의했다.

그룹내 음극재와 양극재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포스코켐텍과 포스코ESM은 각각 1대 0.2172865 비율로 합병하며, 2019년 2월 이사회의 최종 승인을 거쳐, 이르면 내년 4월 합병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소규모 합병에 해당함에 따라 주주 20% 이상의 반대가 없으면 이사회 승인으로 합병이 완료된다.

양사는 연내에 양/음극재 각 사업조직을 에너지소재사업본부로 일원화해 합병을 준비하고, 산하에 에너지소재연구소를 신성하는 등 단계적으로 통합 작업을 추진해 사업과 인력을 차질 없이 융합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포스코켐텍은 이번 합병을 통해 그룹내 음극재와 양극재 사업 통합으로 R&D 역량을 결집해 차세대 시장 선도형 제품 개발을 본격화하는 한편, 연구개발 효율화로 비용절감, 통합 마케팅을 통한 판매확대 적극 추진 등을 통해 사업 경쟁력을 더욱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포스코켐텍은 양/음극재의 설비투자를 통해 생산능력을 단계적으로 늘려 2021년에는 국내 양/음극재 사업에서 매출 1조 4000억원 이상을 거두는 글로벌 에너지 소재 기업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한편, 포스코그룹은 신성장동력으로 2차 전지소재사업을 적극 육성해 2030년까지 세계 시장 점유율 20%, 매출액 17조원 규모의 사업으로 키워 그룹 성장을 견인할 예정이다.

삼성SDI, 獨업체와 1조 규모 배터리 공급 추진
삼성SDI와 독일의 전기차용 배터리팩 조립업체인 BMZ그룹이 1조원 규모의 배터리 셀 공급계약 협의를 진행 중이다.

26일 외신 및 관련업계에 따르면 BMZ그룹은 삼성SDI에 앞으로 5년간 약 10억달러(약 1조1천260억원) 규모의 배터리 셀 공급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BMZ그룹은 삼성SDI로부터 배터리 셀을 공급받아 이를 팩으로 조립해 완성차 업체들에 납품한다는 구상이다.

BMZ는 주요 유럽 자동차 업체를 상대로 내년 전기차용 배터리 시스템 생산량을 두배로 늘릴 계획이다. 이 업체는 오는 2020년까지 1억3천만 유로(약 1천670억원)를 투자해 연 4GWh 규모의 배터리 셀 생산라인을 건설 중이다.

삼성SDI 측 관계자는 "BMZ와 협의를 진행 중"이라며 "아직 계약 규모나 가격 등이 확정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엘앤에프 , 무역의 날 4억불 수출의 탑 수상

 
WPM 이차전지 소재 사업단 1세부 주관 기업인 엘앤에프는 12월 7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제 55회 무역의 날 기념식에서 4억불 수출의 탑을 수상하였다.

이날 기념식에는 올해 2년 연속 무역 1조달러 달성, 사상 최초 수출 6000억달러 돌파 등 성과를 거둔 무역인들을 격려하기 위해 마련됐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김영주 무역협회 회장 등 정부, 무역 유관기관, 무역업계 관계자 등 2000여명이 참석했다.

1세부 주관기관 엘앤에프 관계자는 “WPM 과제 성과물인 Ni-rich계 NCM 양극재를 바탕으로 엘앤에프가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는데 더욱 이바지하겠다.”라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주)디엔텍 김포 중소기업 대상 선정

 
경기도 김포시(시장 정하영)는 지난 27일 ‘제23회 김포시 중소기업대상 공적심사위원회’를 열고 각 분야별 중소기업대상 기업을 선정했다.

이번 시상에는 총 18개 기업이 지원했으며, 각 기업체의 증빙서류와 현장실사 자료를 토대로 위원들의 심의를 거친 후, 최종 4개 분야 6개 기업을 선정해, ▲창업분야의 ㈜효성&플러스 ▲ 생산성 및 기술혁신분야의 ㈜디엔텍, ㈜동양에폭시 ▲ 해외시장개척 분야의 체어마이스터(주), 디이시스(주) ▲ 여성기업의 농업회사 법인 미래(주)를 각각 선정했으며 연말 종무식에서 시상할 계획이다.

김포시 중소기업대상은 1996년부터 기업 부문, 근로자 부문의 기업 표창을 시작으로 올해까지 제23회를 맞는 의미와 전통성을 지닌 상으로써, 5개 분야(창업, 생산성 및 기술혁신, 해외시장개척, 노사화합 및 고용창출, 여성기업) 7개 기업을 선정해왔다.
E-MAIL구독을 신청해주시면 매달 이메일로 발송됩니다.
본 메일은 발신전용입니다. 문의사항은 jeong100.kim@samsung.com으로 문의하십시오.
COPYRIGHT© 2013. SAMSUNG SDI INC. ALL RIGHT RESERVED.